Ⅰ. 서론
지난 20여 년 동안에 텍스트 구조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텍스트 분석체계를 제공한 Kintsch와 Van Dijk(1978), Meyer(1975, 1985)를 시작으로 좀더 최근에는 텍스트 구조 인식과 관련된 교수 변인들을 연구한 Richgels와 Mcgee(1989), Gorden(1990), Englert와 Raphael과 Anderson(1992)에 이르기까지 텍스
*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이란 무엇인가?
자연을 바라보는 융통성있는 관점이란 존재하는가? 인류는 역사적으로 이러한 질문과 여기서 파생된 다양한 궁금증들을 풀어나가며 현재 생태계를 이루는 내적 요인들이 긴밀하게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밝혀냈고 앞으로도 이러한 행위의 연속선상에서
신약성서란 1세기 그레코-로만 시대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초대교회의 삶을 서술한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났다거나, 누군가 영의 힘을 빌려 자신도 모르게 쓰인 책이 아니다. 예수와 동시대에 살았던 그리고 예수의 가르침을 들을 수 있었던 1차 전승 집단에게서 구전되어오
■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이란 무엇인가?
자연을 바라보는 융통성있는 관점이란 존재하는가? 인류는 역사적으로 이러한 질문과 여기서 파생된 다양한 궁금증들을 풀어나가며 현재 생태계를 이루는 내적 요인들이 긴밀하게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밝혀냈고 앞으로도 이러한 행위의 연속선상에서
표현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리쾨르에게 있어서도 이러한 상상력의 표출이 곧 하나님의 자기계시라는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그래서 이러한 해석학적 상상력의 지향적인 대상으로서의 담화신학, 담화신학에서의 담화구조, 그리고 담화신학에서의 계시이해는 다음 장에서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단초들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통해서 리쾨르의 현상학적 해석학은 기독교 교육 과정에서의 인간의 상징 언어와 이야기식 상상력의 기초를 드러낼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에서는 후설의 ‘형상적 환원’을 근거로 모든 선입견으로부터 해방된 ‘순수의식’을 드러내고, 메를로